• 주주컬처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남원 가야유적 국가문화재 된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주주컬처
    댓글 0건 조회 1,102회 작성일 18-01-23 16:50

    본문

    남원 가야유적 국가문화재 된다
      

    두락리 유곡리 고분군 사적 지정 예고


    남원 가야고분군이 국가 사적지로 지정 예고됐다.  호남권 가야문화유산 중에는 최초 사례로 향후 영남권에 비해 저조했던 호남권 가야유적 조사와 연구에 큰 반향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남원시와 국민의당 이용호(남원임실순창) 의원실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22일 남원시 인월면과 아영면에 분포돼 있는 ‘남원 유곡리·두락리 고분군’을 사적지로 지정 예고했다.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은 지리산의 한줄기인 연비산(鳶飛山) 서쪽 능선을 따라 남원 성내마을 북쪽에 솟아있는 40여 기의 봉토분으로 지름 20m가 넘는 대형 무덤 12기를 포함하고 있다.  삼국시대 남원 운봉고원 지역에 존재했던 가야세력의 지배자 무덤군으로 추정되며 1989년에 처음 발굴조사가 이뤄져 2011년 정밀지표조사, 2013년 32호분 발굴조사 등이 진행됐다.


    이번에 지정 예고된 고분군의 범위는 40필지 9만8,225㎡로 무덤의 전체 분포권에 해당된다.
    이용호 의원은 “남원은 우리나라 그 어느 지역보다도 풍부한 문화유산을 보유한 지역으로 그중에서도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은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문화 자산이다”며 이번 문화재청의 사적 지정 예고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이번 사적지정 예고로 남원은 물론 전북지역 가야문화유산에 대한 조사와 연구가 활발히 진행돼 진정한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기를 소망한다”며 “앞으로 가야유적 조사와 연구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고창한場 단풍마켓 셀러 모집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