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미 대금연주회 HOME  〉  공연
지역
기간 0000-00-00 ~ 0000-00-00
시간 2014.08.20(수) ~ 2014.08.20(수)
장소 우진문화공간 예술극장
관람등급
관람시간 19:30
장르 전통
가격 전석 : 10,000  
주최 / 주관 우진문화재단 / 우진문화재단
문의 063-272-7223
예매처
공유하기          
 

전주시민과 함께하는 우리소리 우리가락 103회
서정미 대금연주회

2014년 8월 20일(수) 7시30분
우진문화공간 예술극장
주최_우진문화재단 후원_전주시
공연문의_063-272-7223
티켓10,000 | 사랑티켓_http://sati.or.kr (1매당 3,000원 구입가능)

프로그램
상영산 - 대금/서정미
청성곡 - 대금/서정미
청산유수(靑山流水) - 대금/서정미, 타악/장인선, 박진희
작곡/서정미 (2014년 초연곡)
편곡/유장영, 구성/장인선
매화(梅化) - 대금/서정미, 생황/곽량, 양금/김정은
작곡/곽량 (2014년 위촉 초연곡)
6인의 주자를 위한 “청淸” - 대금/서정미, 해금/장윤미, 거문고/안은정, 가야금/백은선,
장고/ 장인선, 특수악기/박진희
작곡/강성오 (2014년 위촉 초연곡)
Wings of Bambu - 대금/서정미, 피아노/박경훈, 타악/박진희
작곡/박경훈(2014년 위촉 초연곡)

프로그램노트
1. 상영산
상영산은 긴영산이라고도 하고 《영산회상》 9곡의 근원이 되고 있으며, 다음에 오는 <중영산> <세영산> <가락덜이>는 이 곡에서 변주된 것이다. ‘영산회상불보 살(靈山會相佛菩薩)’이라는 가사가 딸려 있는 성악곡이었으나, 지금은 완전한 기악곡으로 되어 있다. 대금 독주로 연주하는 상영산은 합주로 연주하는 상영산 보다 더 많은 기교와 공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오히려 원 곡의 아름다움을 능 가할 뿐만 아니라 연주자의 기량을 한껏 돋보이게 한다.

 2. 청성곡
대금독주 청성곡은 요천순일지곡(堯天舜日之曲)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청성자 진한잎 이라고도 하는데 청성은 높은음을, 자진 한잎은 빠른곡을 연주하는 것 을 의미한다. 이곡은 우리나라 전통음악중 가곡의 이수대엽을 변주해서 만들 어진 태평가의 대금 선율을 2도 올린 다음 다시 옥타브 위로 올려 만들어진 기악곡화한 변주곡이다. 이곡은 연주자의 호흡과 흐름을 중요시 하며 상영산 과 더불어 대금의 대표적인 독주곡 중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3. 청산유수(靑山流水) (2014년 초연곡)
돌이켜보면 대금과 내가 인연을 맺은 시절이 문득 떠오르고, 마냥 쉽지만은 않 았던 인생의 단상들이 순수예술이라는 이름으로 쉼 없이 몰아치는 거대한 파도 처럼 나를 집어 삼켰다. 대금과 나는 그렇게 시작되었고.....

거침없는 죽소리가 말하듯 삶의 희로애락을 달래고 장단의 만중삭(慢中數)에 나를 맡겨본다. 때로는 지치고 고뇌하지만 그것조차 더없는 기쁨으로 남겨질 나 의 예술혼을 담아 연주한다.

4. 매화(梅化) (2014년 위촉 초연곡)
매화는 눈과 회상, 꽃과 울림, 꽃과 찬양 3악장으로 나뉩니다.
매화는 추운 겨울에 다른 꽃보다 일찍 피어 봄이 오는 것을 알려줍니다. 매화의 고결하고 강하며 겸손한 품격을 묘사했으며 사람을 고무시키고 분발하게 하는 격려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5. 6인의 주자를 위한 “청淸” (2014년 위촉 초연곡)
“청淸”은 사람의 목에서 울려 나오는 소리를 뜻하거나 현絃의 특정한 위치를 구 음으로 표기하며, 앙상블을 이루는 기본음을 칭할 때 쓰이기도 한다. 또한 횡적 (橫笛)으로써 대금 특유의 소리는 갈대 속에 있는 얇은 막을 청공에 붙여 소리 를 떨게 하여 내는데, 이 얇은 막을 청淸이라 한다. 이처럼 “청淸”은 우리 음악 에서 다양한 의미로 인용되며, 소리의 형태를 이루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6인의 주자를 위한 “청淸”>은 대금, 해금, 가야금, 거문고, 장구 및 부수 타악기 를 다루는 여섯 명의 주자들을 통해 그들의 기준에 따라 동일한 청淸을 주관적 으로 해석하며 곡을 이끌어간다. 연주자 스스로의 견해나 관점을 기초로 한 정 감(情感)이 밀도 있게 묘사되면 작품의 호소력이 더욱 높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게 이 곡의 특징이다.

6. Wings of Bambu (2014년 위촉 초연곡)
대바람의 큰 울림이 느껴지는 웅장한 소리를 만들어 보고자 한 곡이다. 상청에 서 시원하게 뻗어나가는 대금의 소리와 서정적이고 부드러운 느낌의 선율이 대 조를 이루어 가며 진행된다. 크게 5부로 구성되며 전체가 하나의 큰 산에 오르 는 듯 한 느낌으로 만들고자 했다. 피아노와 타악이 화성적, 리듬적 부분을 채워 주며, 대금이 날개를 달아 노래한다.

프로필
서정미
목원대학교 한국음악과 졸업
동대학원 음악대학 음악학과 졸업
전북대학교 음악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제9회 전국국악경연대회 명인부 차상
제31회 남원춘향국악대전경연대회 일반부 최우수상
제11회 완산국악대전 일반부 대상 문화부장관상
한국소리문화전당 독주회 시리즈 선정 서정미 대금 독주회(2006년)
대전 TJB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대금 협연(2007년)
전라북도 도립국악원 관현악단 대금 협연(2004년, 2012년 )
남원국립국악원 젊은풍류 선정 “죽성만향”서정미 대금 독주회(2012년)
“죽성사계” 서정미 대금 독주회(2012년)
러시아 차이코프스키 콘서바토 초청 연주(2014년)
러시라 브랸스크 시립예술단 대금 협연(2014년)
제7회 목원대학교 음악원 교수음악회 대금 독주
부안 문화예술 사회교육원 대금강사 역임
목원대학교 평생교육 음악원 강사 역임
현)전라북도 도립국악원 관현악단 부수석 단원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이수자
중요무형문화재 제45호 대금산조 이수자
원장현류 대금산조 전북지회장
전북대학교 한국음악과 겸임교수
한국전통문화고등학교 출강

도움주신 분들
유장영 프로필(편곡)
전북대학교 한국음악학과 박사과정 수료
<익산삼기농요연구>외 논문 다수
<한국의 농악>-호남편-외 저서 다수
창극<견훤>외 작곡 다수
전라북도문화재 전문위원
전북대학교 한국음악과 겸임교수
전라북도립국악원 관현악단장, 지휘

곽량 프로필(작곡)
중국 국립중앙음악대학교 졸업
러시아 Petrozavod나 state Glazunovs conservatory 석사 졸업
전북대학교 예술대학 박사과정
중국해양대학교 예술대학 민족음악연구실 주임교수
중국 민족관현악학회 생황전문위원회 이사
중국 “상해의 봄” 국제음악제 실내악 대상

강성오 프로필 (작곡)
국악관현악 <뿌리깊은 나무는 바람에>, <전주의 새아침>, <섬진강의 새벽 "밝강">,
피리협주곡 <아리랑>, 해금협주곡 <아리랑>, 거문고협주곡 <대지의 노래>,
창작오페라 <소태산 박중빈>, 국악칸타타 <달아 달아 높이 돋아라>,
음악극 <호랭이 물어갈 놈>, 무용극 <제비 제비 흥부야> 외 다수 발표.
제4회 대한민국 대학국악제 금상 수상(2012)
현) 다음문화예술연구소 대표
(사)아리울문화예술진흥회 자문위원
전북창작악회 정회원

박경훈 프로필 (작곡)
한양대 음대 국악과 졸업 및 석사 수료
KBS 국악대상 작곡상 수상 (2011)
제1회 창작국악극대상 작곡상 (2014)
KBS 국악한마당 제995회 '박경훈의 감성음악회' (2013)
작곡발표회 'Etude for'(2011), '사계'(2009), '5월의 노래'(200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차세대 예술인력 아티스트 AYAF(2011~2012)
월간 객석 선정 차세대 이끌 10인의 유망주 (2011)
25현 가야금 연습곡집 ‘올림푸스’ 악보집 발간 및 음반 발매(2012)

장윤미 프로필(해금)
전라북도립국악원 관현악단 수석
백은선 프로필(가야금)
전라북도립국악원 관현악 단원
전북대학교 한국음악과 겸임교수

김정은 프로필(양금)
전라북도립국악원 관현악단 부수석

장인선 프로필(타악)
전국 고수대회 명고부 장원 (국무총리상)
새타악울림회 천지소리 단원
전라북도립국악원 관현악단 단원

박진희 프로필(타악)
새타악울림회 천지소리 단원
전라북도립국악원 관현악단 단원

안은정 프로필(거문고)
전라북도립국악원 관현악단 단원
한국전통문화고 출강
 
 
 
 
 
 
 
 
고창한場 단풍마켓 셀러 모집 공고